컴퓨터2007.09.22 18:36
이제까지 서버상의 애플리케이션이나 기능 구현을 위한 테스트시에는 실제 서버에 운영체제를 설치하여서 그 설치된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모든 작업을 하였다. 문제는 처음에 테스트할 당시와 나중에 재차 테스트를 할때 결과가 다르게 나오는 현상이 발생한다. 처음 설치당시와 재차 테스트당시의 운영체제는 그동안 여러종류의 실험을 거치느라 많은 부분에 수정이 이루어졌으며, 이렇다보니 서버의 특성상 다중사용자에 의해 발생한 문제점을 복구하기보다 재설치하는 편을 택하게된다.

이러한 문제를 보다 빨리 해결하고자 찾은 해결책이 가상머신이다. 가상머신은 가장 많은 사용자가 정품사용자라기보다 어둠의 경로를 이용해서 구하고 사용을 하는 VMware, VMware 보다 저렴하고 하이퍼바이져라는 하드웨어를 직접컨트롤 하는 Parallels, MS에서 인수해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Virtual PC / Virtual Server, 새로이 뜨고 있는 VirtualBox 등 여러가지가 있다. [각주:1]




  1. setup.exe 파일을 실행한다.
  2. 다음과 같은 화면에서 설치 아이콘을 클릭한다.

    설치초기화면

  3. 계약서 동의하고,

    계약서 화면

  4. 시리얼 입력하는 부분이 나온다. 무료배포및 사용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이부분은 비활성화되었다.

    시리얼입력

  5. 설치유형을 선택한다. 일단, 모든기능을 다 보기위해서 전체설치를 한다.

    설치유형

  6. 구성요소를 설정한다. Virtual Server 는 웹인터페이스로 관리가 된다.
    기본포트는 1024, 인증은 나중에 변경할수 있으니 기본값인 인증된 사용자 (윈도우인증) 로 진행한다.

    구성요소

  7. Windows Server 2003 은 서비스팩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방화벽이 올라간다.
    나중에 방화벽때문에 한참을 고생하기 싫다면 예외처리하도록 한다.

    구성요소2

  8. 설치준비가 완료되었다. 이제 설치될경로를 확인하고 설치 버튼을 선택한다.

    구성요소3

  9. 설치시작.

    설치시작

  10. 터미널로 설치하고 있었더니 중간에 끊어졌다가 다시 연결되어 화면을 보니 벌써 설치가 완료되었다고 나온다.

    설치완료

설치는 어렵지 않다. 이제 남은것은 활용뿐이다.

  1. 윈도우 서버만 다루어봐서 윈도우서버를 기본으로 알아봤습니다. [본문으로]
Posted by Zasfe

댓글을 달아 주세요